포괄적인 의미로서 컴퓨터, 통신, 위성통신, 케이블 TV 등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사이버공간을 주 학습장으로 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생활과 함께 하는 교육을 말한다.
● 원격교육 시범기관 운영 현황
(1) 운영 현황
1998년 2월 교육부는 “원격대학 프로그램
Ⅰ. 수학교육 도형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목적
학생들이 도형에 대한 조작적 활동을 통하여 직관적 통찰 능력과 수학적 추론의 의의 및 방법을 주지시키며, WEB을 통한 조작자료를 개발하여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지각능력과 사고력을 길러주며,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재미있는 학습지도 방법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는?
다문화 가정을 위한 부모 자녀 통합 교육 - “엄마와 함께하는 우리말 놀이”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
- 최근 국가 간 인적 교류의 활성화와 국내 여성의 농촌거주 기피로 농촌 총각들의 국제 결혼의 증가, 국내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등으
Ⅰ. 서론
통일교육은 그 용어가 통일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통일을 이루어지는 결과에 집착할 수 있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통일교육은 귀납적 방법에서도 추진될 필요가 있다. 그 동안 통일교육은 궁극적인 통일을 목적으로 두는 연역적 방법을 취하고 있었다. 실질적으로 학생들이나 사회
사이버대학 실험운영기관(46개 대학교)’과 ‘ 사이버대학 시범운영기관(19개 대학교)’을 선정하여 (표 1) 사이버 캠퍼스를 시작하기에 이르렀다(한정선,1999). 이들 중 대부분의 대학은 업체나 타 대학교와 손을 잡고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을 하나, 대학교(8개 대학교) 자체 내에서 단독으로 사이버 캠퍼
여러 매체들을 통합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왔다면, 오늘날의 멀티미디어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발달을 적용한 상호작용 비디오 시스템이나 하이퍼미디어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여기에다 가상현실과 화상강의 등으로 구성주의 학습환경이나 상호작용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수학과 관련된 활동에 참여하려는 사람들이 부족하게 되면, 앞으로의 기술 공학적인 사회에서는 심각한 노동 인적자원의 문제가 대두될 것이다. 우리 사회는 일상생활에서 자동차나 로켓을 개발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수학이 활용되지 않는 분야가 없음에도 수학적 능력의 부족을 별로 심각하게 받아
활용할 기회를 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풍부한 학습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한 가상현상(phenomenaria)의 활용이나 인터넷의 Web을 활용한 수업(Web-based Instruction)등을 권장하기도 한다.
셋째, 고등 수준의 지식 구성에 역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학습자에게 일반적인 지식을